초기 통증 치료
크기가 작은(일반적으로 5 mm 미만) 요로 결석은 저절로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통증 조절 외에는 별다른 치료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요로 결석으로 인한 통증은 매우 심하고 격렬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적절한 진통제의 투여가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요로의 수축을 이완시키는 진경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소변으로 배출시키기 위한 치료
작은 결석의 경우 소변으로의 자연 배출을 유도하기 위하여 수액을 주입하거나 다량의 물을 마시게 하는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외 충격파 쇄석술(ESWL) - 요로 결석에 가장 흔히 사용되는 치료법
이 시술은 체외에서 높은 에너지의 충격파를 발생시켜서 이를 신장 결석이나 요관 결석에 집중적으로 쏘아 결석의 분쇄한 후 소변으로 배출되게 하는 요로 결석 치료법으로 가장 비침습적이고 혁신적인 방법입니다. 마취나 입원이 거의 필요 없으며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성공률은 90% 이상입니다. 체외 충격파 쇄석술은 자연 배출이 어려울 것으로 여겨지는 결석, 특히 크기가 어느 정도 큰 결석에서 이용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시술을 시행하기 전에 영상의학적 방법으로 결석의 위치를 확인한 후 초음파를 이용한 충격파를 결석에 가하여 결석을 작은 조각으로 부순 후 자연히 배출되도록 합니다.
이 시술의 합병증은 일시적으로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올 수 있으며, 신장이나 주위 조직에 일시적으로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완전히 결석이 분쇄되지 않은 경우는 여러 번 이 시술을 다시 시행하거나 요로내시경을 통하여 남은 결석을 제거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술이 끝난 후 환자들에 따라서는 수일에 걸쳐서 결석 조각들이 배출되기도 합니다.
경피적 결석제거술
체외 충격파 쇄석술이 성공적이지 않거나 결석의 크기가 큰 경우는 비뇨기과적인 수술로 환자의 등에 조그만 절개를 하고 신장 경이라는 기구를 이용하여 결석을 제거합니다.
요관경을 이용한 결석 제거
이 시술은 요관에 끼어서 배출되지 않는 결석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작은 내시경을 이용하여 방광 속으로 들어간 후 내시경에 장착된 기구를 이용해서 결석을 집어내려 제거합니다. 최근에는 이 내시경의 끝에 초음파나 레이저를 장착하여 결석을 일부 부서뜨린 후 제거하는 방법이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복강경수술, 개복수술
요로결석의 위치에 따라 적절한 개복술을 시행하여 요로결석을 제거하는 방법이며 최근에는 복강경으로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내과적 약물 치료
결석을 구성하고 있는 물질이 약물로 녹일 수 있다면 적절한 약물을 투여하여 결석을 녹여서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방법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싸이아자이드
칼슘석의 치료와 예방에 사용합니다. 소변을 만드는 신장에서 칼슘을 다시 체내로 흡수하여 소변 중의 칼슘을 줄여 줍니다.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 혈액내의 칼륨이 감소하고 소변 중의 구연산(요로결석 억제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구연산칼륨을 병합하여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알로퓨리놀
요산의 생산을 감소시키는 약제입니다. 요산이 많아져서 생기는 칼슘석이나 요산석 환자에게 사용합니다.
구연산칼륨
구연산은 요로결석의 생성을 억제하는 성분입니다. 구연산칼륨은 구연산을 공급하고산성화된 소변을 알칼리로 바꾸어 줍니다.
소변 중에 구연산이 모자라는 경우나, 요산이 많아져서 생기는 칼슘석이나 요산석 환자나, 그 밖의 칼슘석에서 도움을 줍니다. 구연산칼슘은 수산칼슘석, 요산석의 치료 및예방에 아주 중요한 약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