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뇨기과 일반 클리닉

• 요로감염
  • 전립선비대증
    • 전립선 비대증
    •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과 증상
    • 전립선 비대증의 진단
    • 전립선 비대증의 치료
  • 전립선암
    • 전립선암의 진단
    • 전립선암의 예방
  • 전립선염
  • 고환염·부고환염
    • 급성 고환염
    • 급성 부고환염
  • 음낭수종
    • 음낭수종의 정의와 원인
    • 음낭수종의 증상과 진단
    • 음낭수종의 치료
  • 정계정맥류
    • 정계정맥류의 원인과 증상
    • 정계정맥류의 진단
    • 정계정맥류의 치료
  • 조루증
  • 요실금
  • 성매개 질환(성병)
    • 임균성 요도염
    • 매독
    • 연성하감
    • 성병성 림프 육아종
    • 성기 단순포진(헤르페스)
    • 후천성 면역 결핍증(AIDS)
    • 콘딜로마(성기 사마귀)
    • 트리코모나스
    • 칸디다 질염
    • 이·사면발이증
    • 전염성 연속종
  • 방광경 검사
  • 남성 갱년기 질환

조루증 홈 > 비뇨기과 일반 클리닉 > 조루증

조루증의 개요

• 조루증은 사정조절 장애로 인해 성관계시 만족감을 느끼기 전에 사정이 조기에 일어나는 현상으로 남성에서 가장 흔한 성기능장애입니다. 조루증으로 인해 환자 본인은 심각한 스트레스 및 성적인 자신감, 만족감, 자존심이 저하되어 불안감과 우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파트너에게도 심리적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친밀감이 감소하고 관계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조루증에 의한 이와 같은 부정적 영향으로 인해 조루증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남성은 파트너와의 성관계를 피하거나 새로운 관계 형성에 소극적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건강한 남성으로서의 삶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조루증의 정의 및 진단, 치료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 국내 유병률
    일반적으로 모든 연령대의 남성에서 조루증의 유병률은 25-40%로 보고되고 있고 일부 연구에서 적게는 4%에서 많게는 66%까지 조루증의 유병률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 국내의 경우 전국 40-79세의 성인 남성 1,570명에 대한 조사 결과 658(41.9%)명이 질 내 삽입 후 5-15분 이내에 사정을 하고 391(24.9%)명이 마음대로 사정시간을 조절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질 내 삽입 후 348(22.2%)명이 2-5분 이내에, 108(6.9%)명이 2분 이내에 사정을 하고 64(4.1%)명은 질 내 삽입 전 사정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루증의 원인

• 조루증의 원인은 심인성 요인과 신경생물학적 요인의 두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심인성 요인으로는 불안, 초기 성경험이 조루증의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신분석학적으로 조루증은 초기 성적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 조건형성 때문에 조절을 할 수 없게 되었다고 합니다. 성 상대와의 관계 악화, 성생리의 지식부족, 정신내면의 요인 등이 장애의 요소가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정신적인 면에 대한 분석에 바탕을 둔 정신치료에 의해 일부 환자들은 조루증의 호전이 관찰됩니다.
  • 그러나 최근 조루증의 기질적인 병인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신경생물학적인 요인이 조루증을 유발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음경 진동감각측정(Biothesiometry) , 구해면체반사 지연시간, 음부신경의 부위별 체감각 유발전위검사 등에 의한 연구에 의하면 조루증은 정상 남성과 비교하여 감각과민성이나 과흥분성에 의해 발생함을 알 수 있습니다. 조루증과 관련된 사정기능은 다음과 같은 신경생리학적 기전에 의해 조절됩니다.
  • * 사정의 신경생리 및 조루증을 유발하는 요인
    사정은 중추신경계의 신경전달 물질인 도파민, GABA, 노르아드레날린, 세로토닌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그 중 세로토닌은 사정 기능에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신경전달 물질입니다. 조루증은 중추신경계에서 세로토닌의 농도가 감소한 경우에 발생합니다.
  • 최근 국내에서 시행된 연구로 2008년 대한남성과학회에서 19세 이상 성인 남성 2,037명을 대상으로 조루증의 유병률을 조사하였는데 질 내 삽입 후 사정까지의 시간이 1분 미만인 경우가 2.5%, 1-2분이 5.4%, 2-5분이 23.6%로, 조사된 인원의 전체 31.5%가 질 내 삽입 후 사정까지의 시간이 5분 이하로 관찰되었습니다. 27.5%의 남성은 스스로 자신이 조루증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연령별로는 50대 이상에서는 36.8%, 40대는 30.7%, 30대는 24.6%, 20대는 23.4%가 본인 스스로 조루증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조루증 환자에게 성욕, 만족도, 발기력 및 성관계 횟수의 감소가 관찰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