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뇨기과 일반 클리닉

• 요로감염
  • 전립선비대증
    • 전립선 비대증
    •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과 증상
    • 전립선 비대증의 진단
    • 전립선 비대증의 치료
  • 전립선암
    • 전립선암의 진단
    • 전립선암의 예방
  • 전립선염
  • 고환염·부고환염
    • 급성 고환염
    • 급성 부고환염
  • 음낭수종
    • 음낭수종의 정의와 원인
    • 음낭수종의 증상과 진단
    • 음낭수종의 치료
  • 정계정맥류
    • 정계정맥류의 원인과 증상
    • 정계정맥류의 진단
    • 정계정맥류의 치료
  • 조루증
  • 요실금
  • 성매개 질환(성병)
    • 임균성 요도염
    • 매독
    • 연성하감
    • 성병성 림프 육아종
    • 성기 단순포진(헤르페스)
    • 후천성 면역 결핍증(AIDS)
    • 콘딜로마(성기 사마귀)
    • 트리코모나스
    • 칸디다 질염
    • 이·사면발이증
    • 전염성 연속종
  • 방광경 검사
  • 남성 갱년기 질환

요실금 홈 > 비뇨기과 일반 클리닉 > 요실금

요실금이란

• 요실금이란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 유출되어 속옷을 적시게 되는 현상으로 사회적 또는 위생적으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요실금은 남성보다 여성에서 발생 빈도가 높으며 우리나라 여성의 40%가 요실금을 경험합니다. 요실금은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으나 연령이 증가할수록 빈도가 증가합니다.
  • 요실금은 비뇨기계에서 매우 흔한 질환으로 남성과 여성 모두에서 발생이 가능하지만 여성에서 더 흔하게 발생됩니다. 요실금의 원인은 방광 과 요도괄약근의 기능적 이상에 의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방광의 기능과 정상 배뇨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은 요관을 통해 내려와 방광에 모이게 됩니다. 방광에 모이는 소변의 양은 섭취한 수분량과 땀으로 배출된 수분량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 물, 음료수, 과일을 평소보다 많이 먹은 경우 그리고 여름보다 땀을 적게 흘리는 겨울에는방광에 고이는 소변량이 많아져 평소보다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 것입니다.
  • 방광이 소변으로 채워지면 방광은 풍선처럼 점점 부풀게 되며 소변에 의해 방광이 충분히 채워질 때까지 요도의 괄약근이 수축을 하여 소변이 새지 않도록 해줍니다.
  • 신장으로부터 내려온 소변이 방광에 충분히 고이게 되면 정상적인 사람은 방광에 배뇨를 할 만큼 소변이 충분히 채워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으며 소변을 보기위해 화장실에 가게 됩니다. 뇌에서 방광과 요도에 신호를 보내어 방광은 수축하게 하고 요도의 괄약근은 이완하게 만들어 방광에 고여 있는 소변이 완전히 배출될 수 있게 합니다.
  • 이미지

요실금의 분류

• 복압성 요실금
    여성 요실금의 가장 흔한 원인, 전체 요실금의 80-90%에 해당합니다.
    기침이나 재채기. 줄넘기 등 갑작스럽게 복압이 증가할 때 방광의 수축 없이 소변이 누출되는 현상입니다.
    분만 후 또는 노화로 골반근육이 약화되어 기침이나 재채기, 줄넘기 등과 같이 복압이 증가할 때 방광과 요도를 충분히 지지해주지 못하거나 소변이 새지 않게 막아주는 요도괄약근이 약해져서 발생합니다. 소변을 참지 못하고 갑작스럽게 흘리는 절박성 요실금과 동반되기도 하는데 이 복압성 요실금은 여성 요실금의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복압성 요실금은 골반근육의 약화와 요도기능의 저하로 인해 나타나며 출산, 비만, 폐경 등이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이미지
  • 절박성 요실금
    요실금의 20-30 %를 차지합니다.
    소변이 마려운 순간 강하고 급작스런 요의 때문에 소변의 누출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절박성 요실금이 있는 경우 소변이 몹시 급하여 빨리 화장실에 가지 않으면 소변이 새서 속옷을 적시거나 화장실에서 속옷을 내리면서 소변이 새어 속옷을 적시는 것을 주로 경험하게 됩니다.
    절박성 요실금은 요 절박, 빈뇨, 야간뇨를 주증상으로 하는 과민성방광증상 중의 한가지입니다.
  • 혼합성 요실금
    절박성 요실금과 복압성 요실금 증상이 함께 존재하는 경우입니다.
    복압성 요실금 환자의 약 30%는 절박성 요실금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 신경인성방광 환자에서의 요실금
    뇌와 척수와 같은 중추신경계 및 말초신경계의 이상으로 방광기능에 이상이 발생한 환자 중 배뇨기능장애를 신경인성방광이라고 합니다.
    뇌손상, 척수의 손상, 파킨슨병 등과 같은 질환을 가진 환자에서 발생합니다.
    뇌와 척수에서 정상적으로 배뇨기능을 조절할 수 없어 발생하며 주로 무의식적인 방광 수축이 요실금을 유발합니다.
  • 범람 요실금
    전체 요실금 환자의 5% 이하를 차지합니다. 방광에 충분한 양의 소변이 채워진 후 방광이 정상 용적보다 커졌을 때 소변이 새서 요실금이 발생한 경우를 말합니다. 다른 종류의 요실금과 다른 점은 소변 배출을 제대로 할 수 없어서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방광이 정상 용적보다 커졌을 때 요실금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 집에서 주전자로 컵에 물을 따르고 있다고 상상해 봅시다. 컵에 물이 가득 찬 후에도 계속 주전자로 물을 따르면 어떻게 될까요? 컵의 용량보다 많은 양의 물을 따르면 결국 일정량 이상의 물은 컵에서 흘러넘치게 됩니다. 범람 요실금의 원인도 이 원리와 비슷합니다.
  • - 일반적인 사람의 정상 방광 용적은 약 300-500 cc 정도입니다. 그러나 방광 내에 소변이 500 cc 이상 채워진 후에도 방광의 수축력에 문제가 생겨 소변을 밖으로 배출하지 못하는 방광기능에 이상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이 계속 방광으로 내려오게 되면 정상 방광 용적 이상으로 방광이 과도하게 팽창하게 됩니다. 결국 더 이상 팽창할 수 없을 만큼 방광이 늘어나게 되면 소변을 담아둘 수 없게 되어 컵에서 물이 흘러넘치듯이 방광에서도 소변이 흘러넘치게 되어 요실금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당뇨병에 의한 방광 기능장애, 자궁암 또는 직장암과 같이 골반 장기의 수술을 받은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일과성 요실금
    노인들에게 흔한 요실금 형태로 요실금을 일으키는 명백한 원인이 있어 그 원인만 제거해주면 보통 요실금이 좋아집니다. 일과성 요실금의 원인으로는 섬망, 요로감염, 위축성요도염 및 질염, 약물, 정신과적 문제가 있을 때, 일상 활동이 제한된 경우, 변비 등이 있습니다.